게임 스토리/게임 사건들

[사건]애플 환불사건

늪짱 2017. 3. 18. 09:58

 

 











시작



오늘은 애플의 무한 환불사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별이되어라 유저로써 공식카페를 자주 이용을 합니다. 그리고 어느날 자유게시판에서 한 글이 올라오게됩니다. 그 글에서는 애플 앱스토어를 이용하여 게임내의 캐시아이템과 캐시 돈은 남아있는 상태에서 자신이 결제한 돈은 그대로 돌려 받을 수 있다는 글이였습니다.


그때 당시 그 글을 읽은 사람들은 대부분 그 내용을 믿지 않았습니다. 캐시아이템이 남아있는데 결제한 금액은 다시 100% 환불이 된다? 이는 곳 게임회사에 엄청난 큰 손해를 주게 되는데 이를 게임회사 그대로 지켜볼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글을 이후로 조금 씩 아니다 애플 환불로 가능하다는 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하고 더욱더 환불을 받은 사진을 캡처를 하면서 이야기가 점점 커져나가게 됩니다.


진짜인지 한번 실험을 위해서 조금씩 사람들이 결제 후 환불을 하거나 전에 결제 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들을 전부다 환불 신청을 하게되고 환불이 성공이 되며 이 논란이 점차 거세지게 됩니다.









게임 회사의 방관



별이되어라의 경우 2016년 11월 글이 올라오고 큰 논란이 된 날짜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욱 문제가 된 일이 있었습니다. 2016년 11월부터 해온것이 아니라 아주 옛날부터 이 환불이 가능했다는것입니다.

이는 곳 이 환불을 악용하는 유저가 예전부터 있었으며 이들은 무과금으로 환불을 이용하여 엄청난 게임상의 캐시를 구매하여 상위권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존재했을 것입니다.


또한 게임회사는 이 애플의 무한환불에 대해서 다들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를 알고서도 방관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별이되어라 뿐만이 아니라 앱스토어의 등록된 게임들은 모두 가능하기 떄문에 대부분의 게임들 또한 환불이 가능했다는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왜 게임회사들은 환불정책을 알고서도 방관을 했을까?


제 생각은 게임을 확장하기 위해서라고 생각됩니다. 플레이스토어 뿐만 아니라 앱스토어까지 넓히면 아이폰유저등 게임을 넓게 이용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더욱 나가 해외진출까지 생각하여 울며겨자먹기 씩으로 환불을 인지하고도 애플과의 불평등한 계약을 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이과정으로 게임이용자들이 피해를 입게 되기에 저는 게임 회사에 대해 좋게 볼 수 가 없습니다.







 

 




환불을 잡지 못하는 이유



그렇다면 왜 게임회사들은 환불유저들을 붙잡지 못할까? 이는 애플정책에서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플레이스토어와 애플의 앱스토어 간의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플레이스토어는 기업쪽을 앱스토어는 유저쪽을 신경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의 경우 환불을 할 시  환불의 내역을 게임회사에게 넘겨주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게임 계정을 정지시키거나 하는 등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으나 애플은 환불내역을 엄청나게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왠만해서는 게임회사에게 주지 않기 떄문에 게임회사는 어찌할 방법없이 없기 때문입니다.


별이되어라의 공지의 경우 게임로그와 비교하여 악용자들을 색출하겠다고는 하지만 그 공지가 올라온지가 3개월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아직까지 색출이 되지 않았다면 제 생각에는 게임회사측은 잡는게 불가하지 않을까 합니다.










환불사태의 끝



이사태가 2016년 11월에 내용이 논란이 크게 되면서 게임회사들이 이를 가지고 강력히 애플에게 항의를 하며 지금은 그나마 앱스토어에서도 환불을 잘 않해주게 됩니다. 다만 어딘가에 누구는 이를 계속 이용 할 수도 있는점에서 빨리 애플이 환불내역을 게임사에게 제공을하여 불법적인 악용자들을 처벌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별이되어라의 경우 만일 내역이 공개가 되면 법적 처벌까지 고려하는 점에서 대부분의 게임회사도 동일 할 것이기 때문에 한시라도 빨리 잡을 수 있는 날이 오기를...